의정부시 가능동, 동절기 이웃사랑 나눔실천

허진구 기자 | 기사입력 2022/01/26 [12:02]

의정부시 가능동, 동절기 이웃사랑 나눔실천

허진구 기자 | 입력 : 2022/01/26 [12:02]

의정부시 가능동, 동절기 이웃사랑 나눔실천


[로컬경기=허진구 기자]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역경제가 침체되면서 특히 겨울철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요구됨에 따라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민·관협력 인적 복지안전망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발굴과 지원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 주도 마을복지계획 추진'
가능동은 주택 노후화와 다가구 주택 밀집지역으로 의정부 재개발이 추진되면서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한 곳을 찾기 위한 빈곤층들의 유입이 많다. 가능동보건복지팀은 이러한 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코로나로 인한 실직·폐업 등 위기상황 발생 시 대응이 어려운 관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민관협력을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능동은 지난 6월 가능동 마을복지추진단을 구성했다. 마을복지추진단은 주민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토론과 논의 과정을 거쳐 파악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공유하여 주민 스스로 마을복지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 마을복지추진단은 다양한 마을복지사업을 추진했다. ‘찾아가는 복지상담의 날’을 운영하여 관내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하고 상담하여 위기가구(16가구)의 위기 해소를 위해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필요한 복지자원을 신속하게 연계했다. 또한,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들을 직접 방문하여 말벗서비스와 위문품을 전달하며 어려운 점을 청취했다. 쓰레기를 방치하는 사각지대 취약가구를 방문하여 청소 및 정리교육, 상담을 제공하여 청소뿐만 아니라 돌봄서비스를 병행하여 고립감 완화 및 심리회복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했다.

올해는 마을복지계획 세부사업으로 독거노인 생신축하지원, 깨끗한 마을 가꾸기, 경로당 위문 등 다양한 의제들이 논의하고 있다.

'민·관 협력‘해피브릿지’운영'
가능동해피브릿지는 가능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중심으로 생활업종종사자, 신고의무자, 마을의 통장 등 자발적으로 참여한 70명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네트워크다. 해피브릿지는 관내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무보수 명예직으로 동네의 사각지대 찾기, 주기적 안부 확인, 초기 위험감지 신고, 가능동주민센터 맞춤형복지팀과 동행 상담·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가능동해피브릿지는 지난 한 해동안 여름철 노인가구 600명에게 안부확인 및 온열교육을 실시하였고, 혹서기 폐지줍는 노인 20가구에게 위문품을 전달하였다. 또한,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주민센터와 협력하여 위기대상자의 위기를 해소 한 바 있다. 또한, 갑작스럽게 응급상황이 발생한 독거노인 발견 시 즉시 주민센터로 알려 신속히 119 구급서비스 및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등 발빠른 대응으로 자칫 사망할 수 있었던 노인들의 생명을 구했다.

'스마트기술 활용 복지안전망 구축'
관내 거주하는 치매위험도가 높지만 시설입소를 거부하고 있는 독거노인들은 길을 잃어버리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

올해부터 녹양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치매위험도가 높은 부양의무자가 없는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경찰청 연계된 사전 지문 등록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위치 추적이 가능한 ‘치매체크 앱’ 설치를 지원하고 이용 방법을 안내 할 예정이다.‘치매체크’는 치매 예방, 환자 돌봄, 배회감지 서비스까지 치매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이 앱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인지능력, 기억력, 우울증 여부를 검사해 치매 위험도를 평가받을 수 있으며, 상태에 따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수칙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치매환자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GPS를 이용한 실시간 배회감지서비스로 실종노인 발생 시 대응할 수 있고, 주기적인 안부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가능동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카카오채널을 운영하여 쉽고 빠르게 온라인으로 위기가구 신고를 받고 있으며,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주민들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동참하도록 힘쓰고 있다. SNS와 치매체크 앱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지역사회 돌봄 체계를 강화하여 더욱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민·관 협력 복지서비스 제공'
가능동은 관내 가능동새마을부녀회, 가재울봉사단, 의정부나눔과 기쁨 청소년봉사단, 신촌교회 등 여러단체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독거노인 만둣국키트 지원, 사랑의 김장김치 지원, 세탁지원, 반찬제공, 결연사업, 독거노인 위문, 위기가구 청소지원, 한부모가족 어린이날 지원, 어버이날 위문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매년 꾸준히 지원한다.

마을복지추진단은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한부모·장애인 200가구 및 독거노인 190가구에게 쌀과 라면 등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안부확인 및 상담 등을 지원했다. 또한, 코로나로 겨울방학을 집에서만 보내고있는 취약계층가정의 자녀들에게 겨울방학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동절기 이웃사랑 나눔캠페인으로 추진하고 있는 ‘100일간의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은 21년 10월 21일부터 22년 1월 28일까지 진행 중으로 현재까지 53개의 후원처에서 1,095개의 물품(성금) 기부환가액 5,020만원이 접수되었다.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기부에 대한 열기는 뜨겁다. 기탁된 물품은 관내 저소득층 1,077가구에게 지원하였고, 모금된 성금은 가능동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병택 가능동장은 “올 겨울에도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꼼꼼히 살피지만,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움이 있다”며 “민·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과 함께 적극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