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치매 가족들의 10년간 기록 담은 대담집 출간

인천 대표 치매 가족 자조모임‘물망초’회원들의 10년간 돌봄 과정 기록

허진구 기자 | 기사입력 2023/05/31 [14:13]

인천시, 치매 가족들의 10년간 기록 담은 대담집 출간

인천 대표 치매 가족 자조모임‘물망초’회원들의 10년간 돌봄 과정 기록

허진구 기자 | 입력 : 2023/05/31 [14:13]

▲ 가치함께 시네마 포스터


[로컬경기=허진구 기자] 인천광역시가 31일 국내 유일 치매 친화 영화관인 인천 미림극장에서 치매 가족 자조모임 대담집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와 광역치매센터는 초로기 치매 환자의 보호자이자 작가인 조기현 작가, 치매 가족 자조모임인 ‘물망초’ 회원 9명과 치매 환자 가족들의 10년간의 돌봄 과정을 담은 대담집을 발간했다.

치매가족 대담집 '치매 때문에, 치매 덕분에'는 ▲치매를 처음 마주했을 때 ▲치매 덕분에 얻은 것들 ▲보호자의 자기 돌봄 ▲죽음과 애도에 대해 생각하기 ▲만약 나에게 치매가 시작된다면 ▲치매 안심 사회를 위한 제언 등 치매 돌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가 생동감 있는 대화록으로 정리돼 형식과 내용 면에 있어서 기존 치매 관련 출판물들과 다른 특별함이 있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그동안 대담집을 이끌었던 조기현 작가와 대담으로 참여했던 치매 가족과의 대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돌봄’을 주제로 관객 모두가 함께 공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인천 치매 가족 자조모임인 ‘물망초’는 2014년 인천광역치매센터가 주관한 치매 가족 교육에서 만난 인연을 시작으로, 매월 정기 모임을 운영하며 돌봄 정보 및 노하우, 보호자 건강 관리의 중요성 등을 공유하고, 돌봄의 어려움을 나누며 심리․정서적 지지를 주고받고 있다.

정혜림 시 건강증진과장은 “이 대담집이 치매 환자를 돌보고 계신 보호자들께 작은 위로와 희망의 씨앗이 되길 바란다”며, “‘물망초’와 같은 지지가 될 수 있는 모임들이 지역사회 곳곳에 만들어져 치매 가족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첫 치매 환자 가족 전용 영화관으로 주목받아온 인천 미림극장에서는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가치함께 시네마’를 상영한다. 치매환자 및 가족,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영화를 무료 상영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